한그릇 든든한 영양만점 '소고기미역국'

반응형

소고기미역국

글. 사진. 요리. ⓒ 영차

<recipe> 양지국거리 / 미역 / 들기름 / 국간장 / 소금

소요 시간 :  15분 / 난이도 :

1) 미역은 물에 담궈서 불려주시고 소고기는 핏물을 빼줍니다.

2) 핏물을 제거한 소고기는 들기름에 볶아줍니다. 적당히 볶다가 간마늘을 넣고 80% 익혀줍니다.

3) 불린 미역과 물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국간장으로 색을 내고 마무리 간은 소금으로 해주세요.

 

국밥 재질로 뜨끈한 소고기미역국 한사발이면 반찬이 필요없죠. 보돌미역이라고 미역국 전문점이 나왔을만큼 미역국은 다양한 재료 조합이 가능한데요. 그 중 단연 으뜸은 소고기미역국 아닐까 싶습니다. 해산물+미역 조합보다는 고기+미역 조합을 더 선호하는터라...^^;

1) 미역은 물에 담궈서 불려주시고 소고기는 핏물을 빼줍니다.

미역은 사실 때 몇 인분인지 나와있습니다. 미역은 물에 불리면 굉장히 양이 많아집니다. 원하시는 인원에 맞춰서 불리셔야 합니다^^! 소고기는 키친타올에 잘 싸서 핏물을 빼주었습니다. 저는 자른 미역으로 요리를 했는데 일반 긴 미역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미역을 불린 다음에 물로 헹궈주시고 미리 먹기 좋게 한번 잘라주세요.

2) 핏물을 제거한 소고기는 들기름에 볶아줍니다. 적당히 볶다가 간마늘을 넣고 80% 익혀줍니다.

적당히 핏기가 가신 소고기는 들기름에 볶아줍니다. 소고기를 볶다가 간마늘을 넣고 80% 정도까지 고르게 익혀줍니다. 간마늘은 잡내를 없애주는데요. 자칫 탈 우려가 있어서 저는 고기랑 바로 볶지 않고 어느 정도 소고기가 갈색빛이 날 때 넣어줍니다.

3) 불린 미역과 물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국간장으로 색을 내고 마무리 간은 소금으로 해주세요.

고기가 80% 익었다 싶으면 물과 불린 미역을 넣어줍니다. 국간장으로 초벌 간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너무 많이 넣으시면 미역국이 검해지기 때문에 절반 정도 간을 한다고 생각하시고 넣어주세요. 보글보글 끓이다가 간을 한번 보시고 소금을 추가로 마무리 간을 해주시면 됩니다. 미역국은 오~~래 끓일 수록 깊은 맛이 납니다. 요리 시간을 15분으로 적어두긴 했지만, 저는 가장 먼저 미역국을 끓인 후에 다른 요리를 하는 동안 물을 조금씩 더 넣어가며 약한 불로 끓여주었습니다. 이 날 밑반찬 5가지와 소고기 미역국을 만들었는데, 미역국이 단연 1위 메뉴가 되었답니다^^! 미역국은 오래 끓인다 적어두세요ㅎㅎ

요리하느라 밥 시간을 놓쳐서 소고기메추리알장조림은 사진에서 탈락^^; 여기에 한우차돌박이구이를 메인으로 착 저녁 식사 완료입니다. 오~~랜만에 요리를 하니 또 재미가 꽤 있네요. 다음 주말에...또 새로운 메뉴를 구상해봐야겠어요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