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농부의 2021년 도시텃밭 <11>

반응형

9월이 더 가기 전에 가을 농사를 짓기 위해서 부랴부랴 농장을 찾았습니다. 무와 알타리무(총각무) 그리고 갓을 심었습니다. 유박 비료를 뿌려주고 2주 정도 지나서 일단 밭부터 싹 한번 갈아주었습니다. 무 모종과 씨를 사면서 비료를 구매했는데요. 씨의 경우 비료를 너무 많이 주면 발아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추가로 주지는 말라고 하시더라고요. 무 모종에도 유박 비료를 뿌렸으면 굳이 뿌릴 필요는 없다고 해서 고민하다가 일단 비료는 나중에 성장 속도에 따라 웃거름을 주기로 했습니다. 

열심히 밭을 한번 갈아주고 고랑에 일단 씨 부터 심었습니다. 알타리무는 봄, 가을 파종이 가능해서 3월 하순~4월 중순, 또는 8월 하순~9월 하순 심어주시면 됩니다. 두둑 높이는 20cm, 포기 간격은 1~2cm, 깊이는 0.3cm~0.5cm 간격으로 종종종 줄 뿌림을 해주시면 됩니다.  파종 후 20일 정도 지나고 1번, 그 이후 15일이 지나면 웃거름 2차로 주면 된다고 하는데요. 소규모 농장에서는 밑거름만 주어도 상관없다고 하네요. 저희는 중간에 크는 것 좀 보고 결정하려고요. 

돌산갓도 8월 하순~9월 하순 파종하시면 되고, 생육 기간은 비교적 짧은 40일~60일이라고 합니다. 알타리무와 과정은 비슷하게 줄 뿌림해주시면 되고 10일 정도 지나면 싹이나고 두 달 정도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갓이나 알타리무는 거름과 물만 잘 주면 비교적 키우기 쉬운 작물 중에 하나라고 하는데....과연 잘 자라줄지....

8월 중순~9월 중순 파종하는 무는 모종으로 사서 왔습니다. 이번 가을 장마와 같이 갑자기 쏟아지는 비는 되려 씨 유실이나 모종이 상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게으름이 어쩌면 이번 농사에 도움이 되었겠다 싶네요^^; 무는 9월 중순까지는 씨를 심으셔도 되고 이후에 심게 되면 모종을 구매하셔서 정식해야 합니다. 줄파종, 점파종 모두 가능하고 가격은 25cm~30cm 정도 넓직하게 심어주시면 됩니다. 무 모종이 뿌리를 내리고 성장할 때 즈음 건강한 친구를 제외하고는 솎아주어야 하는데요. 가급적 한 뿌리만 남기고 솎아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제 막 파종한 작물들이 10월, 11월에 얼마나 클지 또 기대되네요.

반응형

댓글